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 쉽게 알려드려요!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많은 분들이 이사 갈 집을 고민하시는 시즌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1인 가구의 경우 빌라나 다가구 원룸 등에 거주하는 경우가 많아 계약이 시작되고 종료되는 시기가 주로 1-2월이 많습니다.

 

또한 그 외 다인가구에서도 이사를 많이 하는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오늘은 전입신고하는 법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전입신고는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진행할 수도 있지만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혹시 모르셨다면, 혹은 알고 있지만 오랜만에 해서 기억이 가물가물하신 분들을 위해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잘 따라와 주세요!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순서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전입신고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검색결과에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민원신청 하기'를 눌러줍니다. 전입신고의 경우에는 이사를 하고 나서 14일 이내로 신고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하니 꼭 시일 내에 신청하는 것이 좋겠죠?

 

앞에서 '민원신청 하기'를 누르면 자동으로 정부24의 전입신고 신청하기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전입신고의 상세 내용을 간단히 살핀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신청가능한 서비스 창이라는 안내 창이 뜨는데요. 

 

회원으로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이렇게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할 수 있는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버튼을 누르게 되면 회원으로 로그인이 가능한데요.

 

공동 인증서만 있다고 해서 다음 페이지로 진행이 되진 않습니다. 아이디로 로그인 후 등록한 공동 인증서로만 로그인이 된다 하며 인증서까지 등록하라고 나오죠.

 

딱히 회원도 아니고 인증서도 등록하지 않으신 분들은 '비회원 로그인'이 간편하실 겁니다. 저는 비회원 로그인으로 전입신고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동의한다는 버튼을 눌러주고 비회원으로 신청하는 분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차례대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 후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전입신고 유의사항이 상단부터 상세하게 나와있어서 확인을 한 후 다시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본격적으로 전입신고를 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총 3 단계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단계별로 신청인정보, 이사 전에 살던 곳, 이사 온 곳을 양식에 맞게 작성하며 다음 단계를 계속 넘어가 줍니다.

 

마지막에 초등학교 배정 정보 신청,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일괄신청을 체크하는 곳이 있는데요.

 

가족 구성원들 중에 학령기 자녀가 있어서 초등학교 배정 정보가 필요하신 분이라면 동의에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회적 배려 대상자(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장애인, 국가유공자, 보훈대상자, 다자녀가구, 대가족, 출산 가족)에 해당된다면 전입신고를 하면서 일괄신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이렇게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바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민원처리기관으로 전송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전입신고 신청이 완료되며, 신청내역은 아래의 '나의 신청내역 바로가기'를 확인하면 쉽게 처리상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신청하고 얼마 되지 않아 바로 승인이 된다고 하니 특별히 입력에 문제가 있지 않았다면 금방 처리될 것으로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전입신고는 전월세를 사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보증금을 집주인에게 담보로 맡길 때 내 보증금을 지킬 수 있는 대항력을 갖추는 가장 기본적인 조치입니다.

 

신고를 기한 내에 하지 않았을 경우에 불이익 또한 발생하니 내 권익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잊지 말고 전입신고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다음번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